사용하고 있는 PC가 느려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거나, 하고 싶은 게임이 원활하게 실행되는지의 스펙을 확인하려면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을 알아야 합니다.내 피시에 들어 있는 CPU, 램, 메인보드,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내 컴퓨터 사양보는법은 비슷합니다.저는 윈도우 10 기준의 데스크탑에서 알아보도록 할게요.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따라오세요!!
사용하고 있는 CPU, 램,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의 제조사와 모델명을 알아보려면 케이스를 열고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CPU, GPU, RAM, SSD를 부착할 수 있는 부품을 메인보드라고 합니다.메인보드가 없다면 컴퓨터 조립을 할 수가 없죠.제 데스크탑에는 ASUS PRIME B550M_K가 들어있습니다.
컴퓨터의 성능의 기준은 CPU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품이기도 하죠.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한 방열판과 쿨러 아래에 있어 더 자세하게 분해하지는 않았습니다.
CPU 옆쪽으로는 메모리가 있습니다.RAM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용량이 클수록 한 번에 임시로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많아 무거운 프로그램도 빠르게 로딩할 수 있습니다.저는 16GB 램을 듀얼로 장착해 빠르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Solid State Drive의 약자인 SSD도 512GB 용량으로 추가해두었습니다.반도체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HDD보다 속도가 빠르고 기계적 지연이나 발열과 소음이 적은 장점이 있는 제품이에요.
최신 고사양 게임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래픽카드입니다.CPU가 아무리 좋아도 내장 GPU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사양의 게임을 하려면 성능이 좋은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매번 케이스를 열고 직접 확인하기는 참 번거롭죠.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알아볼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작업표시줄 검색창에 내 PC를 입력하고 속성으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이곳에서 프로세서와 메모리, 시스템 종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왼쪽 메뉴에 있는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면 됩니다.디스크드라이브에서 SSD, HDD 등의 저장 공간과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그래픽카드를, 프로세서에서 CPU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esc 단축키를 사용하면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하단의 "자세히"로 들어가 성능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보려면 CPU-Z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이번에는 CPU-Z 설치는 하지 않아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없었지만, 그 외에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내 컴퓨터 사양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업그레이드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지금 내 PC의 부품을 먼저 알고 검색을 하시길 바랍니다.